“BYD가 테슬라 제쳤다고?”…非중국 시장에선 여전히 테슬라가 전기차 1위 [여車저車]

“BYD가 테슬라 제쳤다고?”…非중국 시장에선 여전히 테슬라가 전기차 1위 [여車저車]

지난해 1~11월 非중국 전기차 시장 44%↑
테슬라 100만대 이상 팔며 압도적 1위 기록
폭스바겐·스텔란티스·현대차그룹 2~4위
현대차 점유율 10.2%…美 현지 생산 박차
27c174a02429538bc30b8ec278bc2d1e_1705203405.jpg
서울 시내 한 건물에서 충전 중인 테슬라 승용차들 [연합]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지난해 4분기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 BYD가 테슬라를 제치고 처음으로 판매 1위에 오르면서 완성차업계에 파장을 일으켰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 외 시장에서는 테슬라의 점유율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BEV+PHEV, 상용차포함) 대수는 504만5000대로 2022년 같은 기간 대비 44% 증가했다.

특히 비중국 시장에서 테슬라가 107만5000대를 판매하며 21.3%의 점유율을 기록해 1위 자리를 지켰다. 세계 완성차 업체 중 비중국 시장에서 지난해 판매 100만대를 넘어선 것은 테슬라가 유일하다.

테슬라는 주력 차종인 모델3·Y의 꾸준한 판매량에 더불어 모델3 부분변경의 인도가 시작되며 2022년 동기 대비 50%의 성장률을 보였다.

다만 지난해 4분기 BYD는 전세계에서 52만6409대를 판매하며, 테슬라(48만4507대)를 압도했다. 그럼에도 BYD의 판매는 대부분 중국 내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는 평가도 있다. 지난해 연간 기준 BYD의 총판매량에서 해외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8%에 그쳤다.

2ee69bdca4e661781d5abe14d12bce92_1705203405.jpg
‘IAA 모빌리티 2023’ 행사장 내 중국 전기차업체 BYD 부스 [로이터]

비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2위를 차지한 것은 폭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등이 속한 폭스바겐그룹이다. 폭스바겐그룹은 전년 대비 45.5% 성장률을 기록하며 69만2000대를 판매, 13.7%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폭스바겐 그룹은 폭스바겐 ID.3·4, 아우디 Q4, Q8 E-트론, 스코다 ENYAQ 등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였다.

3위는 전년 대비 33.2% 성장해 52만4000대의 판매고를 올린 스텔란티스그룹이다. 피아트 500e, 푸조 e-208, 지프 랭글러 4xe, 그랜드 체로키 4xe 등 순수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두 견조한 판매량을 이어가며 10.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역시 주력 차종인 아이오닉 5·6, 기아 EV6 및 투싼, 스포티지 PHEV 인기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3.9% 성장한 51만4000대를 판매했다.

비중국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점유율은 10.2%로, 4위였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역대 최다 판매 실적을 경신하며,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올해 2분기에는 기아 ‘EV9’을 미국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 공장에서 생산하고, 전기차 전용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도 하반기 가동할 예정이다. 전기차 판매가 활발한 미국을 중심으로 현지 생산 물량을 확대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97b5e8be42e86680eb6e46359935d9c3_1705203406.jpg
중국 시장 제외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 [SEN리서치 제공]

지역별로 살펴보면 가장 높은 전기차 인도량을 기록한 곳은 유럽이다. 지난해 1~11월 유럽 내 전기차 판매는 281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36.5% 성장했다.

유럽 시장은 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그룹의 판매 호조가 성장세의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 테슬라 또한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상하이자동차(SAIC) 산하 브랜드 MG(Morris’ Garage)의 활약도 돋보였다. MG는 유럽에서만 11만3000대 이상 팔리며, 유럽 시장에 안착했다.

북미에서는 같은 기간 2022년 대비 50.3% 성장한 147만7000대가 팔렸다. 테슬라가 63만대가 넘는 판매량으로 북미 시장을 주도했으며, 현대차그룹은 스텔란티스와 GM을 상회하는 판매량을 기록했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에서는 지난해 1~11월 동안 2022년 대비 49% 증가한 59만8000대가 팔렸다.

현대차그룹은 견조한 판매량으로 선두를 지켰으며 일본 닛산, 미쓰비시 등이 뒤를 이었다. BYD는 아시아(중국 제외) 시장에서 지난해 1~11월 기준 4만6000대 이상 판매고를 올리며, 중국 외 지역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중국에서 검증된 안전성, 품질,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며 글로벌 시장 진출 본격화를 시작한 BYD가 향후 테슬라의 판매량을 계속 뛰어넘어 연간 판매량 또한 따라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밝혔다.

23 Comments
자유인268 01.14 12:40  
그동안 멍청한 기자들만 있더니 그중 양심있는 기자가 있네
자유인228 01.14 12:40  
중국 배터리 찬양하는 짱개종놈들 아웃!
자유인238 01.14 12:40  
다음주도주는 테슬라ㅎ
자유인215 01.14 12:40  
중국byc 빤스 살래..테슬라 살래?...
자유인294 01.14 12:40  
대단한 기레기들
자유인156 01.14 12:40  
왠일로 테슬라 부정적 기사가 아니네ㅋㅋ일주일내내 악재 기사만 쏟아내더니
자유인117 01.14 12:40  
테슬라는 자율주행 기술 때문에 주가가 높은거야. 자율주행 올해 못 내놓으면 테슬라 주가는 반토막난다. 파는게 좋아.  중국의 전기차는 기술력이 좋아. 가격 경쟁력까지 있어. 중국의 전기차가 결국 세계 1위 2위할꺼다. 중국하고 경쟁에서 이길수가 없어. 테슬라 뿐만 아니라 도요타 일본차들 현대 기아 한국차, 미국 GM부터 유럽 벤츠 BMW까지, 중국차가 1위할꺼다. 자율주행 못내놓으면 테슬라 주가는 올해 절반으로 하락할꺼다. 테슬라가 자율주행 못내놓으면 주식 다 팔아야해. 안팔면 큰 손해볼꺼고 후회할꺼다. 자율주행만 나오면 다시 올라
자유인169 01.14 12:40  
그냥 차포떼고 장기둬라. 누가 그렇게 장기두더냐?  광고하는지 기자인지? 그냥 홍보찌라시나 해라
자유인275 01.14 12:40  
불리할땐 중국매출 빼고,  뻥튀기할땐  넣고? 어쨋건  byd가 무섭게 치고 올라온건 맞다. 대응책을 세우든  해야지  중국빼면 아직도 우리가 일등이야는 좀 그렇다.
자유인258 01.14 12:40  
최대시장이라도 지 한테 불리한건 빼고 차떼고포떼고 ㄸㄸㅇ 친다고 바뀌는게 뭘까? 뽕쳐맞고 해롱해롱하다 가는거지
자유인213 01.14 12:40  
관세를 엄청 때리고 있는데 당연한 결과.
자유인44 01.14 12:40  
테슬라 아무도 못이긴다 마진율 최고라 저가공세 나서면 테슬라차가 세계를 지배할거다
자유인15 01.14 12:40  
전기차에 왕도는 없다.  중국 테슬라 신경쓰지말고 우리가 잘해야된다.
자유인17 01.14 12:40  
중국 무시하면 안됩니다. 예전의 중국이 아니에요~ 오히려 기술면에서 우릴 추월했어요~~
자유인71 01.14 12:40  
중국이 10년전에만 해도 이렇게 여러산업분야에서 경쟁상대가 될거라는 생각을 못했다. 적어도 한국이 할줄아는건 중국도 할것이라 생각하고 장사해야한다.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수출로 먹고 사는 우리나라 경제 망할수 있다.
자유인235 01.14 12:40  
중국 판매량이 무시못할 수준인데, 저렇게 표를 만들거면 중국판매 포함된 표도 같이 올려야 하는거 아닌가?
자유인54 01.14 12:40  
데이터에 의한 이런 글이 기자라는 이름표를 정당화 합니다.  요즘 뇌피셜 글들을 기사로 포장해서 이름표를 붙이려는 사이비들이 너무 많아서 언론이라고 부를 수 없는 정도 입니다.
자유인133 01.14 12:40  
그8%도 러시아 아닐까? ㅋ
자유인62 01.14 12:40  
어휴. 맨날 1등이래 ㅋㅋ 자동차 판매량 전체로 합치면 11위인 테슬라를 전기차만 빼놓고 2등. 거기에 중국 시장 빼면 테슬라가 1등. 뭐 맨날 1등이네? 돈을 버느냐가 문제지. 주가 뻥튀기 테슬람들 본전 찾을라고 4년 째 똑같은 레퍼토리. 주가도 고좀 대비 반토막. 앞으로 반토막 더 난다. 두고봐라
자유인148 01.14 12:40  
공산주의 국가에는 테슬라 공장이있는데 왜 대한민국에는 테슬라 공장이 없을까??? 처음부터 장사하는데 민주주의 공산주의를 따지는게 정신병자보다 못한것들이지 어디가 더 시장으로써 가치가 있냐가 중요하지 결국 대한민국은 시장자본주의 세계에서 시장의 가치로는 공산주의 중국보다 더 가치없는 나라이지만 망상에서 국뽕에 취해 나라가 몰락해도 무리하고 정치싸움만하는 조선보다 더 하등한 나라가 되었다
자유인10 01.14 12:40  
후진국에서 많이 팔렸겠지
자유인237 01.14 12:40  
우물안 개구리가 왕노릇 ㅋㅋㅋ
자유인266 01.14 12:40  
제쳣든말든 니들이외개흥분하냐???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