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11월 브랜드평판 1위 네이버페이... 2위·3위 카카오·삼성페이

간편결제 11월 브랜드평판 1위 네이버페이... 2위·3위 카카오·삼성페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e60841ab8fd5bf1acdfbf03170eca883_1701220995.jpg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제공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네이버페이 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페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20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지난달 29일부터 한 달간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511만4515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7810억원에서 2020년 120조원을 돌파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

페이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결제 기능이 갖는 중요성 때문이다. 일단 한 번이라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다음번에도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다.

특히, O2O(온&오프 연계사업) 사업 확대에 있어 페이 서비스는 필수적이다. 뿐만 아니라 간편결제와 소셜 커머스 서비스에 돈을 맡기면 은행 이자보다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시대를 열기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ba77ca8695e5091c98fcd67a848a4601_1701220996.jpg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3년 11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팔, 제로페이, 페이코, 스마일페이, SK페이, 알리페이, 토스페이, 쿠페이, SSG페이, LG페이, T페이, 엘페이, 우리페이, 케이페이, 페이나우, 티몬페이, 원큐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1 Comments
자유인75 2023.11.29 10:25  
다른건 모르겠고 네이버로 온라인쇼핑할때 페이로 결제하면 할인에 적립포인트가 10%가까이 주는데 이걸안쓴다고?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