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9조원의 가치, 출시하면 떼돈…삼성증권의 '이례적' 보고서 [테슬람 X랩]

439조원의 가치, 출시하면 떼돈…삼성증권의 '이례적' 보고서 [테슬람 X랩]

삼성증권, 테슬라 자율주행 가치 분석

FSD 개발비 등 원가 350만원… 이익률 78%
테슬라, 2030년 SW 매출만 120조원 예상
자율주행 가치 439조원 추정, 현 시총의 절반
차기 FSD V12 출시 땐 시총 1조달러 재도전

내년 車판매목표 230만대 밑돌 듯... 단기 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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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지난 9월 출시한 모델3 리프레시 버전(하이랜드)의 휀더에 달린 카메라. 테슬라 차량은 총 8대의 카메라가 장착돼 있다. 이 카메라가 촬영한 주행 영상으로 자율주행 인공지능(AI)을 훈련시킨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센서 대신 카메라에 의존하는 '완전 비전중심' 방식이다. /테슬라

“테슬라는 완전자율주행에 거의 근접했다. 자율주행의 잠재력은 가치가 너무 커서 실현 확률이 1%에 불과하더라도 엄청난 가치다”
- 지난 6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삼성증권은 지난 6일 ‘테슬라 클라쓰’라는 보고서를 통해 테슬라의 자율주행 지원 소프트웨어인 FSD(Full Self-Driving)와 이를 구현하는 ‘비전 AI’의 가치가 3368억달러(약 439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테슬라 현 시가총액 7425억달러(16일 종가 기준)의 절반 수준이다. 이어 테슬라가 FSD 차기 버전인 V12를 출시하면 시가총액 1조달러 재도전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임은영‧강희진 삼성증권 연구원이 작성한 58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과 인간형 로봇 옵티머스의 가치를 분석했다. 해외주식 목표주가를 잘 내지 않는 국내 증권업계에서 미국 기업의 일부 사업 부문을 따로 가치 평가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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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한 도로에서 테슬라 모델3가 자율주행 지원 소프트웨어인 FSD(Full Self-Driving)를 이용해 주행하고 있다. /REUTERS
“FSD 이익률 80% 육박”
테슬라 FSD는 2019년 출시 후 꾸준히 업데이트됐고 현재 11 버전이다. 유료 옵션으로 북미에서 1만2000달러(약 1560만원)다. 월 199달러(약 26만원)에 구독할 수 있다. 시내 자율주행이 가능한 FSD 베타 버전도 있다. 북미 운전자 약 40만명이 테스트 중이다.

테슬라에 따르면 FSD V12가 기존 버전과 다른 점은 ‘순수 인공지능(AI) 주행’이다. 인간 개발자의 ‘운전 명령’ 코드 30만줄을 모두 삭제하고 주행 영상만으로 AI를 학습시켰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V12에서 베타를 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공식 출시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그는 지난 13일(현지시간) X(옛 트위터)에서 V12 출시 시기를 묻는 말에 “2주 내”라고 답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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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2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의 대담 중 생각에 잠겨 있다.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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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은 V12가 상용화되면 수익성이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카메라와 칩 등 FSD 하드웨어 원가와 개발비가 2675달러(약 347만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매출총이익률이 78%에 달한다. 소비자 채택률이 10% 증가하면 영업이익률이 2%P 오르는 구조다. 다만 FSD의 비싼 가격 탓에 소비자는 대부분 구매보다 구독 서비스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FSD보다 가치 큰 ‘비전 AI’ 모델
테슬라 회계상 부채로 잡혀있는 32억달러(약 4.2조원) 규모의 이연 매출도 호재다. 이연 매출은 수익이 났지만 바로 실적에 반영하지 않고 미룬 금액이다. 보고서는 FSD V12가 출시되면 이 중 14억달러(약 1.8조원)가 일시에 매출로 인식될 것으로 봤다. 올해 테슬라 전체 예상 매출의 1.4% 규모다.

삼성증권은 테슬라가 북미 시장에서 다른 완성차 업체 1~2곳을 대상으로 FSD 라이센싱 매출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등이 거론된다. 미‧중 갈등으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로 FSD 배포는 당분간 북미 시장에 한정될 것으로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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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테슬라가 동영상으로 공개한 인간형 로봇 옵티머스의 최신 모습. 영상 속 옵티머스는 5개의 손가락으로 블록을 색깔 별로 구분했다. 테슬라는 옵티머스에 블록과 같은 실제 세상을 인식시키기 위해 비전 AI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테슬라

보고서는 또 테슬라의 FSD보다 이를 구현하는 비전 AI 모델이 가치가 더 높다고 분석했다. 비전 AI 모델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세계를 가상 세계로 변환하는 프로세스다. 테슬라는 이를 값비싼 센서가 아닌 AI와 카메라를 통해 인식시키려 한다. 자율주행을 넘어 로봇까지 적용할 수 있기에 라이센싱과 구독 모델로 발전할 수 있다.

삼성증권은 테슬라 2030년 예상 판매량 640만대(블룸버그 전망치)를 토대로 FSD에서 2030년 매출 464억달러(약 60.5조원), 비전 AI 모델에서 450억달러(약 59조원)를 예상했다. 소프트웨어 매출만 120조원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를 현금흐름할인법(DCF)으로 계산해 FSD와 비전 AI 모델은 총 3368억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임 연구원은 “FSD 등의 가치가 현 테슬라 시총에 반영되지 않았다”며 “V12가 출시되면 시총 1조달러 재탈환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테슬라 주가도 300달러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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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만삭스도 최근 비슷한 견해를 밝혔다. 지난 14일 투자자에게 보낸 메모에서 “테슬라가 AI 기술의 선두 주자가 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갖췄다”며 “2030년까지 FSD로 연 100억~750억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차량 가격 인하 등 단기적 요인으로 1년 목표주가 235달러, 매수의견은 ‘중립’을 유지했다.
“테슬라, 내년은 ‘SW 기업’ 원년”
임 연구원은 테슬라의 FSD 출시가 하드웨어 기업에서 소프트웨어(SW) 기업으로 넘어가는 변곡점이라고 봤다. 올해 들어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부와 슈퍼차저 등 서비스 사업부의 매출 비중은 전체의 15%를 넘는다. FSD와 비전 AI 모델이 가세할 경우 이 수치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2019년 애플이 콘텐츠 사업을 내세우면서 SW 기업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바뀌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후 애플의 기업가치는 팬데믹 2년간 3.4배 증가하며 시총 1위를 달성했다. 테슬라 역시 FSD 상용화로 비슷한 길을 갈 수 있다고 예측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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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 테슬라 주가 추이. /야후파이낸스

다만 테슬라 주가는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불가피하다고 봤다. 내년 초 공개될 2024년 테슬라 차량 판매 전망치가 시장 예상치 대비 낮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블룸버그 기준 컨센서스는 233만대이다. 삼성증권은 220만대로 하향을 점쳤다. 머스크는 지난 3분기 실적발표에서 고금리 및 경기침체로 공장 증설보다 원가 절감에 주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보고서는 내년 1월 실적 발표까지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임 연구원은 시장의 관심사인 2만5000달러(약 3200만원) 이하 저가형 차량에 대해 “테슬라가 멕시코가 아닌 텍사스 공장에서 생산한다고 밝힌 만큼 2025년 하반기경 출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테슬람 X랩’은
2020년대 ‘모빌리티 혁명’을 이끌어갈 테슬라와 머스크에 대해 소소하지만 재미있는 뉴스를 전합니다. 기성 언론들이 다루지 않는 '테슬라 팬'들의 이슈도 관심사입니다. 아래 기자 페이지를 구독하면 매주 기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35 Comments
자유인205 2023.11.23 21:20  
차량 센서만으론 완벽한 자율주행은 하기 어렵다고 본다.. 도로 가로등에 센서등을 부착해 차량과 상호보완 하는 식으로 해야 할거 같다..
자유인255 2023.11.23 21:20  
애쓴다
자유인123 2023.11.23 21:20  
사실 되슬라고 뭐고 세계최고의 기술력은 조선이 가지고있다. 고려청자,젓가락문화 등 세계에서 사기도제일잘하고 머리가 제일잘돌아감..솔직히 양키넘들 조선놈들 잔머리 못따라감 중궈는 인구빨이고 족바리는 그넘의 구식행정때문에 안된다. 고로 조선이 자율주행탑이되야하는데 쓸데없는규제가 발목을 또잡음.
자유인74 2023.11.23 21:20  
그거 기대김이 반영돼서 지금 시총이 현기차의 열배가 넘구만
자유인185 2023.11.23 21:20  
자율주행하다 사고나면 누구책임이지? 머스크책임? 아니면 자율주행한 자주책임?
자유인185 2023.11.23 21:20  
바이러스 땜시 흉기로 돌변한타
자유인201 2023.11.23 21:20  
비주얼올리는는 안된다. 초음파필수다.
자유인114 2023.11.23 21:20  
둘다이 다돠도..
 문제가 있지..
자유인34 2023.11.23 21:20  
내가 예언해주지 머스크가 주장하는 완벽한 자율주행이 이루어지려면  앞으로 30년 뒤에는 가능할것이다 !!!
자유인237 2023.11.23 21:20  
테슬라 타보면 압니다. 이게 꿈같은 뻥이 아니라 진짜 된다는 것을. 얼마남지 않음.
자유인136 2023.11.23 21:20  
어쨌든 우리나라는 상용화하려면 30년은 걸린다 승차공유조차도 인간들 저항에 부딪치는 마당에
자유인243 2023.11.23 21:20  
전기차에대한 기대감이 거품빠지는것처럼 자율주행? 호기심으로 처음에는 붐이 일겠지만 드라이브의 즐거움을 즐기려는 사람들도 많아 지각변동이 일어날거같지는 않다
자유인76 2023.11.23 21:20  
앞으로 졸음운전은 안하려나..
자유인16 2023.11.23 21:20  
그럴려면 전력이 마니 필요할텐데 차라리 k배터리에 투자 해라
자유인35 2023.11.23 21:20  
완전 자율주행 꿈 꾸고 믿었었지 근데 실제를 보니 이것도 그냥 꿈이였네. 기술과학측면에서는 언젠가 이루어질 꿈과 희망일 수 있지만. 경제적 투자적입장에서는 증권사 리포트 구라에 피같은 재산을 맡기면 안된다
자유인239 2023.11.23 21:20  
전기차는 대세 하락기로 접어들어~  //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투자 딜레이~
자유인229 2023.11.23 21:20  
뭔가 있는척. 한마디로.. 이렇게 절대로 안됨. 먹고살기 힘들다. 삼성그룹의 사회적 책임의 허구에 대해서나 분석해서 기사내야지 않나요. 삼성사업장 입구들에 노조파괴 중지하라.. 연일 집회데모 중이던데..
자유인40 2023.11.23 21:20  
카메라로자율주행을한다면 센스만드는회사들난리났네ㆍ삼성하만도센스만들지?
자유인244 2023.11.23 21:20  
자율주행 끝났다는데 이따위 기사 올리는 이유가 뭐냐.
자유인284 2023.11.23 21:20  
비전ai는 에어컨의 발명에 버금가는 혁신 기술이지
자유인138 2023.11.23 21:20  
마차에서 자동차로 전환할때도 대재앙이라고 난리였다지? 대세는 자율주행
자유인188 2023.11.23 21:20  
ㅎㅎㅎ 태양 델린져 현상일어나면 고속도로는  그야말로 아비규환이 일어나겟군 .방해 전파나  위성 핵킹 해버리면 볼만하겟다.
자유인46 2023.11.23 21:20  
그발진과. 교통사고는?  장애물 인식. 잘못으로 정지해서 교통체증. 일어키는것은 어케 할껀데
자유인48 2023.11.23 21:20  
Sdi가치는 왜 안올리는거야
자유인302 2023.11.23 21:20  
급발진 현상을 못밝혀 내는것 처럼.. 자동차가 전장화 되면서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한 오류가 늘어나고 있는데..  완전자율주행은  어쩌면 30년 후 쯤 되어야 가능할수도..
자유인212 2023.11.23 21:20  
자율주행이 생각처럼 그렇게 쉽게 될거 같으면  보고서 예측이 맞겟지만..  도로에서의 여러변수로 완전 자율주행은 앞으로도 10년이상 지나도 쉽지않을 것..  특히 불완전한 소프트웨어로 인해  차량사고가 빈번할 경우  테슬라에게는 치명상으로 다가올수도..
자유인161 2023.11.23 21:20  
현 수준에서는 높은 기술력은 맞지만. 운전의 재미가 필요없는 노인들이나 장애인에게는
도움 될 듯.. 
완벽하진 않아도 현 수준 최강아닌가?
자유인42 2023.11.23 21:20  
노인들 혼란에 빠지는구만 다른데도 아니고 그 삼성이 테슬라 고평가해버려서.. 애플도 그렇고 공산당도 아니면서 왜 그렇게 미국 기업 혐오함ㅉㅉ 누가보면 중국노인들인줄 알겄음ㅋㅋㅋ
자유인40 2023.11.23 21:20  
AI가 직업생태를 교란시킵니다. 자동차운전면허시험장도 없어질것이고, 판사도 없어집니다
자유인258 2023.11.23 21:20  
자율주행차는 한국이 엄청 앞서있었는데 정부에서 지원을 안해주는 바람에… 참 안타깝다
고속도로에서 시속100키로에 손놓고 누워서 가던 영상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자유인51 2023.11.23 21:20  
웅! 빠지겠구나! 이 회사도 오너 리스크 있는 회사 인데…
자유인122 2023.11.23 21:20  
더 쳐다볼 것도 없는데 또 보게 되네 그래 달아
자유인90 2023.11.23 21:20  
언제? 2035년?
자유인206 2023.11.23 21:20  
삼성증권은 패스, 채권  투자하라고 광고 때리던 놈들.
채권  어떻게  됐니? 쪽박?
자유인17 2023.11.23 21:20  
글쎄... 다른 자율주행 회사는 놀고 있나? 아무리 학습 데이터가 많다고 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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