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새로운 결심, 투싼 하이브리드 '베이비 모드' 장착 [카미경]

현대차의 새로운 결심, 투싼 하이브리드 '베이비 모드' 장착 [카미경]

eae81187e83526cd06fc8db7de48456f_1701832038.jpg
현대차 4세대 투싼 하이브리드 부분변경 (사진=조재환 기자)
 

현대자동차가 6일 출시한 4세대 투싼 부분변경 모델에 '베이비 모드'를 추가했다. 하이브리드 사양에만 적용되는 '베이비 모드'는 2열 좌석에 탑승한 영유아의 승차감을 고려한 주행 모드인데 현대차그룹 하이브리드 출시 역사상 최초로 도입됐다.

현대차는 4세대 투싼 부분변경 모델 출시 하루 전인 5일 강남구에 위치한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투싼 미디어 갤러리 행사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하이브리드 1대, 일반 가솔린 1대, N라인 1대 등 총 3대의 투싼 부분변경 모델이 전시됐다.

4세대 투싼 부분변경 모델의 외관 변화는 크지 않다. 현대차는 4세대 투싼의 상징과 같은 '파라메트릭 쥬얼 히든 램프' 기반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각지게 디자인했다고 설명했는데 초기형 모델 대비 차분해진 느낌도 있다. 이날 전시된 차량 3대 앞쪽에 다크 크롬 형태의 현대차 로고가 새겨졌는데 3대 모두 N라인 사양인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차체와 잘 어울린다. 뒤쪽의 디자인 변화는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N라인의 경우 별도의 엠블럼과 입체적인 범퍼 디자인이 눈에 띄고 N 로고가 새겨진 휠캡이 장착되는 게 특징이다.

 
ad8a33663e529f3e8023009512d949cb_1701832039.jpg
현대차 4세대 투싼 부분변경 N라인 뒷모습 (사진=조재환 기자)
8f6e233896d7073dc0a5eeabe85f090b_1701832040.jpg
N라인 로고가 좌측에 새겨진 현대차 4세대 투싼 부분변경 앞모습 (사진=조재환 기자)
 

4세대 투싼 부분변경 모델의 실내 변화는 크다. 기존 모델에는 10.25인치 클러스터와 디스플레이가 장착됐지만 부분변경이 되면서 모두 12.3인치로 커졌다. 현대차의 최신형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인 'ccNC'가 탑재됐는데 기존에 출시된 다른 차량 대비 디자인적인 면에서 차별화를 느껴지지 못하는 게 아쉽다.

하이브리드 모델 실내에 우선 들어가 디스플레이 메뉴 구성을 살펴봤는데 '베이비 모드'가 가장 눈에 띄었다. 베이비 모드를 선택하게 되면 '편안한 운전에 최적화된 구동을 선택합니다'라는 참고 문구가 나온다. 이것만 보면 '베이비 모드'가 어떤 도움을 주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87e15c35fe1ab39877e2d87f406fb855_1701832041.jpg
현대차 4세대 투싼 하이브리드 실내 (사진=조재환 기자)
8836b7c2a7cfc3fc696c6daa69e96ef9_1701832041.jpg
현대차는 4세대 투싼 하이브리드 부분변경 모델에 사상 최초로 영유아의 승차감을 위한 '베이비 모드'를 추가시켰다. (사진=조재환 기자)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 행사장에 참석한 현대차 투싼 상품 담당 매니저와 카탈로그 등을 통해 살펴보니 '베이비 모드'는 영유아의 승차감을 위한 주행모드란 사실이 확인됐다. 현대차는 '베이비 모드'에 대해 "높은 전고로 인해 영유아가 느끼는 스트레스(급가속, 급제동, 주차충격) 등을 필터링 하는 기능으로 부드러운 가속 및 향상된 승차감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현대차는 아직 다른 차량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베이비 모드'를 추가할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설명했다.

4세대 투싼 부분변경 모델은 아이오닉 5나 EV9처럼 스티어링 휠 오른쪽 부분에 변속레버가 장착됐다. 기존 변속 버튼 방식보다 더 현실적이며, 센터 터널 부근의 수납 공간을 확보하는데 아주 유리하다. 실내 무드 조명의 경우 대시보드 오른편 수납함 부근과 센터페시아 아래쪽에 선명하게 보이는 편으로 기존 모델의 아쉬움을 어느 정도 해소 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조장치 조작 버튼 구성은 기존 모델과 큰 차이가 없는데 지문과 먼지가 많이 묻을 것으로 보인다.

4세대 투싼 부분변경 모델도 다른 현대차 모델처럼 왓챠와 웨이브 등의 OTT 영상을 볼 수 있다. 다만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16:9 영상 비율에 맞춰진 세팅이 아니다 보니, 테슬라 대비 시원스러운 느낌의 OTT 영상을 볼 수 없다는게 아쉽게 느껴진다.

 
dd4fc6ad7c2c93de059a21258afbe711_1701832043.jpg
OTT 실행 면에서 크게 아쉬움을 주는 현대차 투싼 12.3인치 디스플레이 (사진=조재환 기자)
 

4세대 투싼 부분변경 N라인 실내는 스웨이드와 천연가죽 시트가 적용되는데 다른 차종 대비 착좌감이 편안하다. 특히 시트뿐만 아니라 차량 앞쪽 다양한 부분에 새겨진 스티치가 눈길을 끈다. 다만 클러스터와 디스플레이 등에 N라인을 위한 차별화된 디자인을 적용시킬 수 없다는 점은 아쉽다.

4세대 투싼 부분변경 파워트레인은 기존 대비 변화가 없다. 1.6 가솔린 터보의 경우 최고출력 180ps(5500RPM), 최대토크 27.0kgf.m(1500~4500RPM)의 힘을 발휘한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의 경우 모터 합산 시스템 최고출력은 235ps(5500RPM)다. 2.0 디젤 모델도 부분변경 사양에서 판매가 이뤄진다. 디젤 엔진의 최고출력은 184ps(4000RPM), 최대 토크는 42.5kgf.m(2000~2750RPM)다.

4세대 투싼 부분변경 판매 가격은 기존 대비 100만원 이상 올랐다. 3000만원 이상을 투자해야 투싼을 구매할 수 있는 시대가 현실화됐다. 트림별 가격을 보면 가솔린 1.6 터보 모던 2771만원 프리미엄 3048만원 인스퍼레이션 3439만원이며, 디젤 2.0 모델 모던 3013만원 프리미엄 3290만원 인스퍼레이션 3681만원이다.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의 세제혜택 적용 후 가격은 모던 3213만원 프리미엄 3469만원 인스퍼레이션 3858만원이다.

 
 
23 Comments
자유인281 2023.12.06 12:10  
고령자 모드나 세이프티 모드 만들어서 RPM이나 속도 리미트를 걸 수 있게 하는 게 더 쓰임이 많을 거 같은데요
자유인105 2023.12.06 12:10  
이제는 현대차나 외제차나... 가격이 그렇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것 같다. 다만 AS는 확실히 현대가 좋으니... 선택권이 별로 없는것도 사실이기는 하지. 정말 내구성이 높은 차가 있다면 외제차를 살것 같기도 하다.
자유인232 2023.12.06 12:10  
별 쓸데없이 애들 가격을 올려칠수록 출산율은 떨어진다. 애엄마들의 기싸움허영심 알지도 못하고 나대게 하는 상술들이 문제다
자유인185 2023.12.06 12:10  
현대 하이브리드 ㅋㅋㅋㅋㅋㅋ
자유인5 2023.12.06 12:10  
실험 어떻게 한거냐~~??  ㅋㅋ

 그냥 뒷자리 승차감좀 좋게 만들어줘라

 카니발 GV80 뒷자리 멀미난다
자유인249 2023.12.06 12:10  
새로운 결심? 실천은 그대로...
자유인175 2023.12.06 12:10  
흉기차호댕짓거리 속지마라 급발진사고 회피하는것봐
자유인167 2023.12.06 12:10  
우선 오일증가는 해결 했는가?
자유인228 2023.12.06 12:10  
투싼 운전석 시트 산타페처럼 해줘바
자유인255 2023.12.06 12:10  
손잡이에서 녹물인지 구정물인지 흘러내리는거나 해결해라. . 시간남으면 차돌(차스스로돌진)도 해결하고. . 페달블랙박스에 찍히는날 현대는 망할줄알아라. !
자유인233 2023.12.06 12:10  
애기가 무슨 승차감따지냐 ㅋㅋㅋ 급발진 없는 안전한차가 진정한 베이비모드지
자유인70 2023.12.06 12:10  
N 이라고 !! N ~~~~!!!! 그냥 말고 N
자유인242 2023.12.06 12:10  
홍보에서 글 다 써주고 돈이랑 주면 올려주는거, 뭐 돈은 관계나 광고를 생각해서 그냥도 해주고.
자유인34 2023.12.06 12:10  
급발진 버서커모드
자유인86 2023.12.06 12:10  
이상한것 넣지말고 급발진이나 신경써라
자유인49 2023.12.06 12:10  
왜 계속 하이브리드 차종을 만들지? 미국, 유럽, 중국조차 계속 전기차만 생산계획인데?
자유인171 2023.12.06 12:10  
개같이 생겼네요
자유인206 2023.12.06 12:10  
현대저것들은 아주조금안 바꾸면 가격을 겁나올려.옵션조금넣으니 쏘렌토랑크게차이없다,  뚜싼사느니 쏘렌토사지 현대차는 고장도많고. 서비스도꽝이다
자유인200 2023.12.06 12:10  
좀 더 보태서 X5 사야지.
자유인245 2023.12.06 12:10  
현기차 편의사양 기획은 진짜 최고인듯 하다. 프레임이나 하체 강화 같은 차량 기본기에도 신경써줬으믄 좋겠다...
자유인116 2023.12.06 12:10  
새로운거 만드는것도 좋은데 부족한거나 개선했으면 ..
자유인6 2023.12.06 12:10  
이차는 어떤 부족함을 보여줄지…
자유인111 2023.12.06 12:10  
외관 디자인은 처음 나왔을때부터 괜찮았으나 차량 내부가 너무 구려서 외면 받았던 차량인데 이제 스포티지만큼 잘 팔리긴할듯 가격만 착하게 나오면 참 좋을텐데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