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수도권 곳곳으로…“서울 불패 위상도 흔들”

GTX, 수도권 곳곳으로…“서울 불패 위상도 흔들”

전문가 "GTX가 계획대로 도입된다면 서울 집중 현상 해소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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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1
정부가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노선 연장·신설을 추진한다. 기존 GTX-A·B·C 노선은 연장하고 D·E·F는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해 구간별로 1~2단계로 나눠 개통하게 된다. 앞으로는 수도권 어디에서라도 30분 이내에 서울까지 도착할 수 있게 되는 만큼, 서울 불패 위상도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뉴스1에 따르면 정부는 25일 경기 의정부시에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GTX 연장안과 신설안을 내놨다.
 
A노선은 GTX 최초로 수서~동탄 구간이 올해 3월 개통 예정이다. 연내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되고 2028년까지 전 구간 완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B노선은 재정구간(용산~상봉) 연초 착공 등 전 구간을 올해 상반기 내에 모두 착공한다. C노선은 이날 착공에 들어갔다.
 
A·B·C 노선 연장도 추진된다. A노선은 동탄~평택지제의 20.9㎞ 구간, B노선은 마석~춘천 55.7㎞, C노선은 덕정~동두천 9.6㎞ 구간과 수원~아산 59.9㎞ 구간 연장을 검토 중이다.
 
신규노선도 발표했다. D노선은 인천공항과 김포 장기를 각각 출발해 다시 부천 대장에서 만나, 이곳에서 이천과 원주를 종점으로 한 구간으로, E노선은 인천공항~대장~연신내~광운대~덕소를 잇는 것으로 결정됐다. F노선은 의정부~왕숙2~교산~수원~부천종합운동장~김포공항~대곡~의정부를 도는 순환선이다.
 
해당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해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개통을 추진한다.
 
사실상 수도권 어디서든 30분 이내로 서울로 진입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서울이 갖는 입지의 장점도 희석된다. 그간 부동산 시장에서 통용되던 서울 불패라는 법칙도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이 아닌 경기도로 옮겨가면 같은 금액이라도 평형대가 넓어지고, 신축을 매입할 수 있다. 실제로 중저가 단지가 밀집했다는 노원구에서도 전용면적 59㎡(중계우성3차)을 매입하려면 5억원대 중반대를 줘야 하지만, 양주에선 4억4000만원이면 양주옥정신도시디에트르에듀포레 전용 84㎡를 살 수 있다.
 
전문가들은 GTX가 계획대로 도입된다면 서울 집중 현상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19 Comments
자유인30 01.27 09:45  
서울은 빈곤한 서람들만 살것!!
자유인23 01.27 09:45  
사업비 마련을 둘째치고 서울 수도권 집중 가속화되면 지방은 완전 소멸화 되는건 시간 문제네
자유인267 01.27 09:45  
유권자를 잣으로 보고 던지는 미끼
자유인238 01.27 09:45  
134조 재원 대부분(90조)을 민간 기업에서 투자해야 한다고 하는데 골빈 기업아니면 투자안함~ 실패한 노선 사업~~
자유인99 01.27 09:45  
너무 단순한 상상을. 모두 서울로 오려고 GTX 니 뭐니 깔려고 하는건데, 어케 서울 집중이 줄어 들겠어요? 해당 지역에 판교처럼 직장을 함께 만들어 주어야 가능한 일인데. 기사의 모든 노선이 개통될 쯤이면, 영맨 감소가 부동산에 악영향을 미칠 때로 보입니다. 대략 2035년 부근인데, 똘똘한 사람들은 더 먼저 움직일 거야요. 2015년생이 대학갈 때인데, 하숙.기숙사부터 퐉퐉 수요가 줄게 됩니다.
자유인161 01.27 09:45  
그러니까 a는 부분개통 c는 삽질 이제 시작 28년 개통 예정이고 나머지는 언제될지 모르는거네? ac
자유인14 01.27 09:45  
기존 전철, 경전철도 적자인데,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GTX가 유지될거라 보냐! 부동산 펌프질하다 나라 망한다.
자유인93 01.27 09:45  
배차간격 17분이고 내려가고 올라가는데 20분이면 기존 교통과 큰 차이 없어 보임. 요금이 왕복 만원 예상
자유인66 01.27 09:45  
현실은 GTX-A 노선도 겨우 만들고 있음. 윤석열이 말한대로 저거 다 만들 돈은 있나??  이 세상에서 가장 쉬운것이 입으로 말하는 것임. 말로 하는 건 누구나 아주 쉽게 할 수 있음. 저런 계획은 최소한 50년이 지나도 완성하기 힘듬. 지하철 하나 뚫는대도 10년이 넘게 걸리고 결정되기 전까지 기간도 엄청 오래 걸린다.  돈도 없는데 말로만 하는 정책이 무슨 소용???
자유인167 01.27 09:45  
참 근시안적인 정책이다
개통되면 지방에 있는 사람들은 서울과 수도권에서 생활하고 소비하므로 지방과의 격차가 심화될 것이다
후손들은 더 고단한 삶을 살거다
병원도 서울로
쇼핑도 서울로
먹거리도 서울로
관광도 서울로
데이트도 서울에서
지방은 공동화
내 예상은 별로 틀린 적이 없다
내가 지방에 살고 있다고 역지사지하면 가장
합리적인 정책이 나온다
포퓰리즘적 정책은 좌파에 어울린다
자유인256 01.27 09:45  
위례신사선 아직도 착공조차 못하고 표류중. 2040년쯤되면 평택에 뜛릴까. 지금은 설레발.
자유인52 01.27 09:45  
어느세월에.....,
자유인28 01.27 09:45  
그래 서울집값 내려가면 꼭 보유세도 내려다오
자유인158 01.27 09:45  
서울집중은  더되지 어떻게 집중이 해소되냐 더서울로 서울근처로 서울로 밀집되지 총선이라고 마구질러 호구찾네
자유인30 01.27 09:45  
134조 ㅋㅋㅋㅋ 늬집 개이름이냐
자유인287 01.27 09:45  
부산/ 대구 /갱북은 국물도 없냐??,, 우리가 남이가~ 없냐??,,미분양 무덤,, 할인분양 광풍,,대구는??,,,,윤재앙이를 아버지로 여기는데,,, 아~부~지,,,댕구도 살려주이소,,댕구도~~,,, 어찌 국물도 없노~~ 우~짜~노~
자유인110 01.27 09:45  
총선용 막지르네 이제는 집갃떠받치기 총선용이라는걸 다알지  요즘국민들은 마구질러주면 좋아하는줄안다  정치인이 다 망친나라
자유인173 01.27 09:45  
건축비가 한없이 올라서 재건축 재개발 또한 어려운데 가능할까?
자유인171 01.27 09:45  
저게 가능하다고 보냐? 지금  총선용으로 막 던지기하고 있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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