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세 '억'소리…청년 영끌족 몰린 '노도강'의 비명

하락세 '억'소리…청년 영끌족 몰린 '노도강'의 비명

<앵커>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서울의 노원, 도봉, 강북을 묶은 이른바 '노도강'의 집값이 크게 떨어진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 지역은 부동산 호황기 막판에 주로 30대들이 빚을 내서 집을 샀던 곳입니다.

이호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노원구의 25년 된 아파트.

재건축 규제를 완화한 1·10 대책 발표가 있었지만, 가격이 더 빠졌습니다.

한 달 전 4억 7천만 원에 팔린 49.6제곱미터 매물, 이달에는 4억 5천에 거래됐습니다.

[A 공인중개사 : 제가 여기 들어온 이래로 최고 없는 것 같아요. 근데 앞으로 올해는 좋아지겠다는 장담도 못해요. 안 사요, 안 사. 인터넷에서 만날 노도강 잡으니까.]

도봉구의 이 아파트는 재건축 안전진단까지 통과됐지만 마찬가지입니다.

[입주민 :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것 같은데 여기는… 도봉, 노원, 강북이 다 그런 것 같아서.]

강북구 이 아파트도 3년 전 고점 대비 3~4억이 떨어졌습니다.

'노도강'이 비상입니다.

지난해 4분기 노도강 지역 아파트의 60~70%가량이 전 분기보다 싸게 팔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노도강과 강남3구간 가격 차이는 더 벌어졌습니다.

[B 공인중개사 : 막차죠. 다른 애들 다 올라가고 이제 얘 올라갈 차례가 됐는데 다 무너져버렸죠.]

노도강은 부동산 호황기 때 30대 영끌족 갭투자가 집중됐던 지역.

자금이 부족한 30대가 특례보금자리론 등을 활용해서 중저가 아파트가 밀집된 노도강으로 서울 입성을 노렸기 때문입니다.

[A 공인중개사 : 여기에 갭투자가 엄청났어요. 지방에서 전화로도 매매가 가능했으니까요. 어마어마했죠.]

실제로 3구 최근 5년간 연령별 매입 비중을 보면 30대가 가장 많습니다.

영끌족 비율이 높다 보니 고금리가 장기화되는 국면에 더 취약합니다.

['노도강' 아파트 30대 매수자 : 진짜 금리가 너무 부담되는데 팔겠다고 하는데 지금 사람들이 안 사는 분위기가 되다 보니까 급매 거래만 되고 있는 거죠.]

그나마 재건축 활성화 대책 수혜에 대한 기대가 있지만, 아직 노후 단지 가격변동은 미미한 상태입니다.

(영상편집 : 박지인, 디자인 : 임찬혁, VJ : 박현우)
9 Comments
자유인77 01.27 11:10  
모기업 태영건설 쓰러지기 직전이라 아파트 재건축 활성화 유도하면서 기사 마무리하는 SBS 뉴스. 지들이 영끌 부추긴 건 사과 안 하고?
자유인218 01.27 11:10  
노도강이나 금관구도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베드 타운이 아니라 주변에 산업단지나 업무시설이 있는 직주근접타운으로 만드는 것이 그 지역을 살리는 정책이 되겠지요.
자유인207 01.27 11:10  
더불어 문재앙 운동권 것들이 만든 비정상개거품의 정상화..
자유인126 01.27 11:10  
강남불패.
강북쪽박
ㅡ언론들의 갈라치기 제목인듯ㅡㅡ!
자유인254 01.27 11:10  
아무데나 갭투자라는 단어를 쓰는데 갭투자는 집값과 전세값의 차이가 작을때 전세를 끼고 집을 적은 돈을 들여 집값 상승을 노리며 매입하는것이다. 근데 평수가 9평이라면 전세값이 낮을 것이고 상대적으로 집값은 높을것이니 집값과 전세값의 차이가 매우 크다고 생각할수 있다. 이런건 갭투자가 아니다. 그냥 재건축을 노린 투자일뿐.
자유인197 01.27 11:10  
저쪽이 9평짜리 아파트가 엄청많음.
이게 갭투기로 5억까지 올라갔던거지.
문제는 재건축하는데 28평 정도로 올리는데 추가 분담금 5억 예상임.
이러다보니 평수는 적은게 조합원수는 많고, 재건축이 된다는 보장도 없음.
자유인92 01.27 11:10  
그리고 가격하락을 말할때 그 지역 모든 사람이 최고가에 사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도 최고가 대비 얼마 하락. 이런 기사가 난무한다. 하락한 현재 가격대에 산 사람 그 이하에서 산 사람이 대부분일것이다. 일부 현재가격보다 높게 산사람들이 있긴 하겠지만 그건 전체의 1%정도일것으로 본다. 결국 재건축 이슈로 몇개 거래되며 오른 가격이 재건축 무산으로 내려간것뿐이다. 이것은 다른 서울지역 다른 수도권지역과 전혀 다른 이유다. 그러니까 호들갑 떨 정도로 손해본 사람도 별로 없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사는 집일뿐 가격은 가격일뿐이다
자유인265 01.27 11:10  
기사가 잘못되었다. 그럼 노동강이 왜 하락한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그리고 그 원인이 다른 서울 수도권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말도 없다. 그저 하락했다 그뿐이다. 이런게 사실을 일부만 말하므로서 하는 선동이다. 하락의 원인은 건축비다. 집값이 5억인데 재건축 분담금 즉 건축비가 5억이다라는거다. 그래서 재건축 규제와 상관이 없다. 즉 최소 10억이 되야하는데 그동네 10억이 될수없다는거다. 그래서 재건축이 무산되는거고 그래서 재건축 이슈로 올랐던 가격이 빠지는거다.
자유인267 01.27 11:10  
노도강은 정부에게 곧 GTX 역 하나씩 놔 달라고 하십니다! 선거철이라 바로 해결됩니다!!
위젯설정을 통해 이미지를 설정해주세요.
베스트글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