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총리 지시에 먹통 행정 민원 전산망 복구 총력···정부24 임시 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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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18 17:42
(서울=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 장애 발생 다음날인 18일 전산망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방문해 현장 점검하고 있다. 2023.11.18 [사진= 국무총리실 제공] [email protected]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사상 초유의 각종 행정 서류 발급 중단 사태를 초래한 행정 전산망 장애 복구에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가 대책 본부를 꾸렸고, 온라인 정부 민원 서비스 '정부24'는 임시 재개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 장애로 대국민 민원 서비스가 중단된 것과 관련해 “정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즉각 가동해 신속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상황에서 새벽에 유선 보고를 받고 긴급 회의를 주재했다.
정부 합동 TF는 윤오준 대통령실 사이버안보비서관을 팀장으로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관계자 등으로 구성됐다. 곧 첫 회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날 행정 전산망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공무원 전용 행정 전산망 '새올'과 '정부24'가 멈춰섰고, 각종 행정 서류 발급이 중단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영상 회의를 주재하고 대국민 사과했다.
그는 “전날 정부 행정전산망 장애로 인해 공공기관의 대민 서비스가 중단됐다”면서 “많은 국민이 불편과 혼란을 겪은 데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디지털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으면 어떤 불편과 혼란이 발생할 수 있는지 여실히 보여줬다”면서 “행안부를 중심으로 민간 전문가가 함께 총력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조속히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국민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그는 “시스템 소급 입력 등으로 행정 서류를 발급하지 못한 국민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아야한다”면서 “국세청, 관세청, 행안부 등 세금 납부 기관은 납부 계약을 시스템 정상화 이후로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라”고 말했다. 또 신속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를 주문했다.
행안부는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꾸렸다. 공무원과 민간업체 인력 100여명을 투입해 새올 장애 복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 등 이상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정부24 서비스는 임시 재개됐다. 행정 전산망 마비 사태 이전에 제공하던 민원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정부24 시스템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모니터링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해 서비스 정상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사상 초유의 각종 행정 서류 발급 중단 사태를 초래한 행정 전산망 장애 복구에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가 대책 본부를 꾸렸고, 온라인 정부 민원 서비스 '정부24'는 임시 재개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 장애로 대국민 민원 서비스가 중단된 것과 관련해 “정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즉각 가동해 신속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상황에서 새벽에 유선 보고를 받고 긴급 회의를 주재했다.
정부 합동 TF는 윤오준 대통령실 사이버안보비서관을 팀장으로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관계자 등으로 구성됐다. 곧 첫 회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날 행정 전산망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공무원 전용 행정 전산망 '새올'과 '정부24'가 멈춰섰고, 각종 행정 서류 발급이 중단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영상 회의를 주재하고 대국민 사과했다.
그는 “전날 정부 행정전산망 장애로 인해 공공기관의 대민 서비스가 중단됐다”면서 “많은 국민이 불편과 혼란을 겪은 데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디지털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으면 어떤 불편과 혼란이 발생할 수 있는지 여실히 보여줬다”면서 “행안부를 중심으로 민간 전문가가 함께 총력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조속히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국민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그는 “시스템 소급 입력 등으로 행정 서류를 발급하지 못한 국민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아야한다”면서 “국세청, 관세청, 행안부 등 세금 납부 기관은 납부 계약을 시스템 정상화 이후로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라”고 말했다. 또 신속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를 주문했다.
행안부는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꾸렸다. 공무원과 민간업체 인력 100여명을 투입해 새올 장애 복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 등 이상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정부24 서비스는 임시 재개됐다. 행정 전산망 마비 사태 이전에 제공하던 민원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정부24 시스템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모니터링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해 서비스 정상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