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건너 온 전기차 보조금 못 줘…'프랑스판 IRA' 대응 카드는? [biz-플러스]

바다 건너 온 전기차 보조금 못 줘…'프랑스판 IRA' 대응 카드는? [biz-플러스]

佛 중국산 견제 전기차 대상 공개
美이어 '자국 이기주의' 노선 강화
국내 수출 기아 니로·쏘울 EV 제외
유럽 전기차 비중 높아 파장 촉각
기아는 슬로바키아 공장 라인 전환
韓정부 현지당국에 이의제기도
6164ae928aca0792bd287497b91fa90c_1702695812.jpg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서울경제]

프랑스 정부가 예고한 대로 자국에서 먼 나라에서 생산된 전기차(EV)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처럼 자국 전기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프랑스 시장을 파고드는 중국산 전기차를 견제하려는 조치라지만 현지 생산 체제를 갖추지 못한 국내 완성차 업체가 유탄을 맞았다는 분석이다. 이번 조치로 니로·쏘울 전기차가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 기아(000270)는 슬로바키아 생산공장을 전기차 라인으로 전환해 ‘프랑스판 IRA’에 대응할 방침이다.



佛, 보조금 대상 22개 브랜드 78종 명단 공개…기아 니로·쏘울 제외



a74f49da02d00ddb43a3c23dad3224de_1702695812.jpg


프랑스 경제부는 14일(현지 시간) 자국 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 후속 조치로 보조금 지원 대상인 22개 브랜드 78종 리스트를 공개했다. 이는 프랑스에서 판매되는 전기차의 65% 정도다.

국내 브랜드 가운데서는 체코 공장에서 생산 중인 현대차(005380) 코나 일렉트렉이 포함됐지만 국내에서 수출하는 기아 니로와 쏘울은 명단에서 빠졌다. 이에 따라 프랑스에서 판매되는 두 차종은 16일부터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프랑스 정부는 올 5월 전기차 생산과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 즉 환경 점수를 따져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정책을 바꿨다. 철강과 알루미늄, 기타 원자재,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으로 나눠 탄소 배출량을 합산해 점수를 산정하고 최소 60점 이상인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특히 해상운송 탄소 배출 계수를 포함시켜 유럽에서 먼 중국산 전기차를 견제하는 게 근본 목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中 견제에 韓 기업도 유탄 맞아…다른 국가로 확산 촉각



289e02a75f4e3b2b02e6fbda055e3abf_1702695815.jpg
체코 공장에서 생산하는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은 이번 보조금 대상에 포함됐다. 사진제공=현대차

이번 리스트에는 중국산 전기차들도 대거 제외됐다. 프랑스에서 가장 저렴한 전기차인 다치아 스프링이 빠졌다. 이 모델은 루마니아 자동차 업체의 모델이지만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다. 중국 상하이자동차(SAIC) 산하 MG 차종과 중국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테슬라 모델3도 인센티브를 받지 못한다.

문제는 중국 견제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가 같은 아시아권인 한국 업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기아는 니로·쏘울 EV를 국내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당장 보조금 중단에 따른 판매 감소를 우려해야 하는 실정이다. 프랑스에서 두 차종은 연간 약 5000대씩 보조금을 받아왔다. 더욱이 보호주의 성격이 강한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이 다른 국가로 퍼질 경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올 들어 10월까지 현대차·기아는 유럽에서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12만 6085대의 전기차를 팔았다. 10월 한 달간 팔린 전기차는 1만 2182대였으며 니로 EV의 판매 비중이 30.18%(3677대)로 가장 높다. 같은 기간 쏘울 EV는 106대가 팔렸다.



기아, 현지 생산으로 대응…정부도 “이의제기할 것”



5cb48b056d7110157a48cd3ced57ec0e_1702695816.jpg
기아는 슬로바키아 생산공장 일부를 전기차 라인으로 전환해 프랑스판 IRA에 대응할 전망이다. 사진제공=기아

기아는 유럽 현지의 기존 내연기관 공장 일부를 전기차 라인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통해 프랑스판 IRA에 대응할 방침이다. 현대차가 8월부터 코나 EV를 체코 공장에서 생산하면서 이번 전기차 보조금 대상에 포함된 것처럼 신형 전기차의 유럽 생산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도 프랑스 당국의 발표 직후 사후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수출 전기차가 다시 현지 보조급 지급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프랑스 정부에 이의를 제기하고 재평가를 요구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양국 간 고위급 협의를 통해 이의 제기 절차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당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미국 IRA와 달리 프랑스의 이번 조치가 끼칠 파급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보조금 지급 대상이 애초 중소형 전기차에 한정됐기 때문이다. 프랑스 정부는 차량 가격이 4만 7000유로(약 5600만원) 미만에 중량이 2.4톤 미만인 경우 최대 5000유로(약 710만 원)∼7000유로(저소득층 대상 약 995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급한다.

775145651d9921b10cc73a4b95d9c0a1_1702695818.jpg


15 Comments
자유인220 2023.12.16 12:05  
중국산은 경계해야..  잘못하면 자본침식  일어난다..
자유인6 2023.12.16 12:05  
윤통 유럽순방 하면서뭐했을까  재벌총수들 데리고다니면서 영업사원1호가  영업을 못하네. 총수불러 폭탄주나 마시고
자유인32 2023.12.16 12:05  
프랑스 명품에 세금 곱배기로 매겨라
자유인173 2023.12.16 12:05  
윤일본인은 프랑스가서 술판이나 버리고
부산 엑스포 위치나 IRA 대응도 없이.
한국 경제 삶에 무관심. 오로지 윤일본나라 한국과 불편한 관계 일제강점기나 방사능 대응 방어 하기만 바쁨.
자유인177 2023.12.16 12:05  
그래서 K전기차가 아니라 K바테리가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인 것이다...정부야! 한동훈이가 나서야 총선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을 잘 펼쳐야 총선승리 할 수 있는 것이다..."2차전지산업 육성책", "공매도제도 제대로 개선(한시적 전면금지, 기한연장금지, 전산화)" 등.
자유인272 2023.12.16 12:05  
K베터리  와이팅 ~
중국 베터리  쓰는  현.기.차    아웃  ?
자유인73 2023.12.16 12:05  
프랑스와 단교
자유인49 2023.12.16 12:05  
프랑스만 나라냐 안팔면 된다 서울경제 니들이나 망하지 말아라
자유인186 2023.12.16 12:05  
우리 나라는 어떤 놈 대가리에서 세금 퍼주는 호구 국가 가 되었을까??
자유인90 2023.12.16 12:05  
우리정부도 수입차들 보조금  주지마라
현대차는 망해라 국민을 봉으로  아는 이런 회사는
망해야 답
자유인97 2023.12.16 12:05  
기자가  기사쓰는 의도가  꼭 돈받고 쓰는느낌?  포인트는 중국전기차.배터리가 발등에 불인데~ 엄한소리 하고 있네
자유인117 2023.12.16 12:05  
그나저나 현기 노조충들은 거품물겠네. ㅋㅋ
자유인187 2023.12.16 12:05  
중국도 우리나라 전기차 지원금 안주었는데 우리나라는 중국차 혈세로 지원금 줌 입으로만 반중국 타령 하는 꼴 웃긴다 세계적 호구 국가가 되고 있다
자유인267 2023.12.16 12:05  
전기차 보조금 쥐어 주면서 판 키워놓고 앞으로 얼마나 봉잡으려 할까
자유인97 2023.12.16 12:05  
기자야 중국산 견제지 자국이기주의가 아니잖아? 한국배터리사 엔솔 폴란드공장산은 오케이받았고..
위젯설정을 통해 이미지를 설정해주세요.
베스트글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