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M 국내 반도체·장비’ 집중 투자 ETF 등장

'HBM 국내 반도체·장비’ 집중 투자 ETF 등장

삼성운용, KODEX AI반도체 핵심장비 ETF 신규 상장
HBM 관련 대표적인 반도체 장비주 최대 비중 담아
6b1ac43c71fad5bb91e1ddee10624b22_1700533224.jpg


[파이낸셜뉴스] 삼성자산운용이 AI 반도체 산업 성장의 최대 수혜주로 손꼽히는 국내 반도체 장비 기업에 투자하는 'KODEX AI반도체 핵심장비' ETF를 21일 신규 상장시켰다.

KODEX AI반도체 핵심장비 ETF는 일명 'AI 반도체의 꽃'이라 불리는 HBM(고대역폭메모리) 관련 장비주가 약 83%로, 국내 반도체 소부장 ETF 가운데 최대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이 특장점이다.

향후 반도체 산업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연산할 수 있는 고성능∙고효율의 'AI 반도체'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구글, MS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 또한 AI 서버 관련 투자를 빠르게 증가시키는 추세로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은 2026년까지 약 86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AI 반도체는 높은 메모리 대역폭 구현이 가능한 HBM(고대역폭메모리)을 필요로 한다.

궁극적으로 AI 반도체와 HBM의 성장은 필연적으로 소재, 부품, 장비의 수요를 창출하는데, 한국 반도체 산업은 특히 압도적으로 '반도체 장비에 강점을 갖고 있다. 반도체 장비는 신규 주문 사이클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소재, 부품 대비 시가총액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강력하게 시장을 주도하는 특징이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AI 반도체와 HBM의 수요 증가에 따라 향후 수혜가 기대되는 AI 반도체 특화 장비 기업에 압축적으로 집중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KODEX AI반도체 핵심장비 ETF는 HBM 관련 핵심 장비주를 국내 반도체 소부장 ETF 가운데 최대 비중인 약 83%까지 담고 있어 AI 반도체 및 HBM 시장 성장의 수혜의 정점에 있는 반도체 장비 기업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전했다.

한편 KODEX AI반도체 핵심장비 ETF는 HBM 관련 반도체 장비주를 약 83% 보유하고 있으며, 전공정과 후공정, 패키징까지 AI 반도체 공정 전반을 아울러 혁신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장비 기업을 우선적으로 편입했다.

펀드에 편입 된 주요 종목으로는 국내 대표적인 반도체 장비 기업인 △한미반도체(24.6%) △ISC(16.7%) △리노공업(11.0%) △대덕전자(9,3%) △하나마이크론(8.2%) 등을 담고 있다(2023.11.14 기준).

기초지수는 &iSelect AI 반도체 핵심장비&를 추종하며 총 보수는 연 0.39%다.
#삼성자산운용 #반도체ETF
0 Comments
위젯설정을 통해 이미지를 설정해주세요.
베스트글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