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5선발 꿰찬 아기 호랑이, ‘드라이브라인’ 효과로 구속 상승? 평균 140km/h 가능할까
자유인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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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3 05:16
KIA 타이거즈 ‘아기 호랑이’ 투수 윤영철이 데뷔 첫 시즌부터 5선발 자리를 꿰차는 활약상을 선보였다. 물론 구속 상승에 대한 과제는 분명히 남았다. 비시즌 미국 드라이브라인 훈련을 떠난 윤영철은 평균 구속 140km/h에 도달한다면 더 위력적인 투구를 보여줄 전망이다.
윤영철은 1라운드 전체 2순위 지명으로 2023시즌 데뷔했다. 윤영철은 2023시즌 25경기에 등판해 8승 7패 평균자책 4.04를 기록했다. 비록 문동주(한화 이글스)의 압도적인 퍼포먼스 가렸지만, 윤영철은 안정감 있는 투구 내용으로 KIA 5선발 자리를 입단 첫 시즌부터 꿰차는 활약을 보여줫다.
이닝 소화도 돋보였다. 윤영철은 양현종(171이닝)과 이의리(131.2이닝)에 이어 팀 내 토종 투수들 가운데 세 번째로 많은 122.2이닝 소화를 기록했다.
KIA 투수 윤영철. 사진=김영구 기자 KIA 투수 윤영철. 사진=김영구 기자데뷔 시즌 마무리 뒤 윤영철은 “아무래도 일단 이닝을 많이 소화한 것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다”면서 “원래 감독님께서 100이닝 정도로 올 시즌 계획을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것보다 20이닝 정도를 더 던졌다. 이닝은 일단 선발 투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까 거기에 가장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물론 속구 평균구속 137.6km/h에 그친 점이 윤영철에게 아쉬운 점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윤영철은 핀 포인트 제구와 공격적인 투구 운영으로 그 단점을 가렸다.
윤영철은 “(구속에 대한 욕심은) 일단 딱히 아직까진 없다. 하다 보면 천천히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또 단시간 무리하는 것보단 할 수 있는 선에서 안 다치고 하는 게 가장 중요하기에 아직까진 구속 욕심은 없는 것 같다”라고 바라봤다.
그렇다고 구속 증가에 그저 손을 놓는 건 아니다. 윤영철은 2024시즌 실력 향상을 위해 비시즌 국외 훈련을 떠났다. KIA는 미국 시애틀에 위치한 드라이브라인 베이스볼 센터에 정해영, 이의리, 윤영철, 황동하, 곽도규 등 총 5명의 투수와 정재훈, 이동걸 투수코치를 보냈다. 이번 파견은 맞춤형 트레이닝을 통한 구속 증가, 구위 향상 등 선수들의 기량 발전과 코치들의 바이오 메카닉 등의 코칭 프로그램 습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 12월 18일 출국한 선수단은 1월 20일까지 총 33박 34일의 일정을 소화한다. 첫날 바이오 메카닉 모션 캡처, 체력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선수 별 부족한 부분을 채워 넣는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이 설계되며, 향후 해당 프로그램대로 일정이 진행된다. 이후 2024시즌 스프링캠프 훈련과 연계돼 맞춤형 트레이닝이 이어질 전망이다.
디셉션 동작이 뛰어난 윤영철은 평균 구속은 140km/h까지만 끌어 올려도 더 위력적인 투수로 거듭날 수 있다. 장타력을 보유한 우타자를 상대로 조금 더 힘으로 승부할 수 있는 선택지를 만든다면 당연히 세부 지표가 향상될 수밖에 없다. 미국 드라이브라인 훈련을 통해 KIA 구단이 기대하는 효과기도 하다.
과연 윤영철이 비시즌 국외 훈련과 스프링캠프를 거쳐 2024시즌 어떤 그림으로 진화한 투구를 보여줄지 궁금해진다.
KIA 투수 윤영철. 사진=김영구 기자 KIA 투수 윤영철. 사진=김영구 기자김근한 MK스포츠 기자
윤영철은 1라운드 전체 2순위 지명으로 2023시즌 데뷔했다. 윤영철은 2023시즌 25경기에 등판해 8승 7패 평균자책 4.04를 기록했다. 비록 문동주(한화 이글스)의 압도적인 퍼포먼스 가렸지만, 윤영철은 안정감 있는 투구 내용으로 KIA 5선발 자리를 입단 첫 시즌부터 꿰차는 활약을 보여줫다.
이닝 소화도 돋보였다. 윤영철은 양현종(171이닝)과 이의리(131.2이닝)에 이어 팀 내 토종 투수들 가운데 세 번째로 많은 122.2이닝 소화를 기록했다.
KIA 투수 윤영철. 사진=김영구 기자 KIA 투수 윤영철. 사진=김영구 기자데뷔 시즌 마무리 뒤 윤영철은 “아무래도 일단 이닝을 많이 소화한 것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다”면서 “원래 감독님께서 100이닝 정도로 올 시즌 계획을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것보다 20이닝 정도를 더 던졌다. 이닝은 일단 선발 투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까 거기에 가장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물론 속구 평균구속 137.6km/h에 그친 점이 윤영철에게 아쉬운 점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윤영철은 핀 포인트 제구와 공격적인 투구 운영으로 그 단점을 가렸다.
윤영철은 “(구속에 대한 욕심은) 일단 딱히 아직까진 없다. 하다 보면 천천히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또 단시간 무리하는 것보단 할 수 있는 선에서 안 다치고 하는 게 가장 중요하기에 아직까진 구속 욕심은 없는 것 같다”라고 바라봤다.
그렇다고 구속 증가에 그저 손을 놓는 건 아니다. 윤영철은 2024시즌 실력 향상을 위해 비시즌 국외 훈련을 떠났다. KIA는 미국 시애틀에 위치한 드라이브라인 베이스볼 센터에 정해영, 이의리, 윤영철, 황동하, 곽도규 등 총 5명의 투수와 정재훈, 이동걸 투수코치를 보냈다. 이번 파견은 맞춤형 트레이닝을 통한 구속 증가, 구위 향상 등 선수들의 기량 발전과 코치들의 바이오 메카닉 등의 코칭 프로그램 습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 12월 18일 출국한 선수단은 1월 20일까지 총 33박 34일의 일정을 소화한다. 첫날 바이오 메카닉 모션 캡처, 체력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선수 별 부족한 부분을 채워 넣는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이 설계되며, 향후 해당 프로그램대로 일정이 진행된다. 이후 2024시즌 스프링캠프 훈련과 연계돼 맞춤형 트레이닝이 이어질 전망이다.
디셉션 동작이 뛰어난 윤영철은 평균 구속은 140km/h까지만 끌어 올려도 더 위력적인 투수로 거듭날 수 있다. 장타력을 보유한 우타자를 상대로 조금 더 힘으로 승부할 수 있는 선택지를 만든다면 당연히 세부 지표가 향상될 수밖에 없다. 미국 드라이브라인 훈련을 통해 KIA 구단이 기대하는 효과기도 하다.
과연 윤영철이 비시즌 국외 훈련과 스프링캠프를 거쳐 2024시즌 어떤 그림으로 진화한 투구를 보여줄지 궁금해진다.
KIA 투수 윤영철. 사진=김영구 기자 KIA 투수 윤영철. 사진=김영구 기자김근한 MK스포츠 기자
기사제공 MK스포츠